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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4월 29일 일어난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로 인해 건설업계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 이번 사고는 설계, 감리, 시공 등 전 과정에서의 부실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GS건설은 해당 단지를 전면 재시공하겠다고 밝혔지만, 건설업계 전반으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사고조사위원회에 따르면, 지하주차장을 받치는 기둥 32곳 중 15군데 이상에서 보강근을 넣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었고, 시공 과정에서도 일부 구간에서 보강근이 들어가지 않았다. 이후 지하주차장 상부에 추가 하중이 생겨 붕괴가 일어났다.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 주차장 붕괴사고와 관련해 국토부 사고조사위원회는 시공·설계·감리 전 분야에서 총체적 부실이 있었다고 결론을 내렸다. 특히 질 낮은 콘크리트를 사용하고 철근을 빼먹는 등 허술한 시공과 자재관리가 직접적 원인이 됐다고 판단했다. 문제는 이번 붕괴사고의 원인으로 꼽힌 사항 중 상당수가 국토부로부터 이미 지적받아온 내용이라는 점이다. 한국경제TV가 입수한 국토부의 '계절별 특별안전점검(동절기·해빙기)' 자료에 따르면, GS건설은 지난 3년간 무려 55차례나 공사현장 안전 문제를 지적받았다. 적발 사유를 살펴보니 '콘크리트·철근 시공 관리가 미흡하다'는 내용이 반복돼 나타난다. 실제로 지난해 부산동서고속화도로 공사 현장에서는 '콘크리트 품질시험 종목을 보완하라'는 지적까지 받을 정도였다. 이밖에 동바리 설치 미흡, 압축 강도 시험 미흡 등 건축물 안전성과 직접 연관된 문제가 다수 확인됐다.

 

붕괴 사고 관련 설계 및 시공 단계의 철근 적용 현황. (사진 = 국토 교통부)

 

 부실 시공에 이어 안전 불감증도 이번 사태의 주요 원인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결과도 나왔다. GS건설은 검단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관리비 4,100만 원을 통근차량 임대료에 사용했는데, 안전관리비 유용은 2020년, 2022년, 올해 3월에도 반복 적발된 사항이다. 반복된 경고음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비슷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각종 안전 점검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한다. 정부는 전국의 GS건설 공사현장 83곳에 대한 현장점검을 오는 8월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이 결과에서마저 문제점이 다수 적발된다면, 이미 금이 가버린 GS건설의 신뢰도는 더욱 떨어질 전망이다.

 

 

 시공사인 GS건설은 "책임을 통감한다"며 해당 단지를 전면 재시공하고 입주지연과 관련해서는 "모든 보상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이번 사고를 계기로 GS건설은 물론 건설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국민들의 불신을 극복하고 다시 신뢰를 회복하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설계와 시공, 감리 중 어느 한 곳에서라도 걸러졌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1군 건설사 중에서도 탑(Top)급이라고 평가받는 GS건설에서 이런 사고가 터졌는데 다른 건설사고 상황이 다르겠냐는 말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저희는 꼼꼼하고 안전하게 짓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것 말고 특별하게 할 수 있는 조치도 없다"라고 말했다. 

 

 

 설계와 감리, 시공 각 단계에서 규정이 준수되고 각 주체별로 제 역할을 해야겠지만 감리가 실질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권한과 그에 따른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현재는 감리가 도면 확인과 승인 등 페이퍼작업을 중심으로 업무를 진행하는데 '감독과 관리'라는 취지에 맞게 비파괴검사 정밀점검 등 감리가 실제로 현장에 가서 실질적인 감독과 관리를 할 수 있는 권한과 그에 따른 책임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신뢰 회복 방안은 결국 '정도(正道)'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이은형 연구위원은 "재발방지 대책과 신뢰회복 방안은 원칙과 기본에 충실하자는 것"이라며 "제대로 설계하고 설계도면에 충실하게 시공하고, 시공계획을 철저하게 세우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 검단 신도시의 GS 건설 아파트 건설현장.(사진 = 연합뉴스)

 

 

 GS건설은 아파트 전체를 철거하고 재시공하기로 결정했다. 이 작업에는 약 1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는 사고조사위원회의 최종 보고서를 검토한 후, GS건설과 LH 등 관련 기관에 대한 징계 수위와 재발 방지 대책 등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 사고는 설계, 감리, 시공의 총체적 부실로 인해 발생한 대형 사고이므로 이번 사고를 계기로 건설업계는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번 재시공 결정으로 오늘 GS건설 주가는 19% 폭락했다. 증권가에서는 GS건설에 대한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만큼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하는 보고서를 내놓고 있다. GS건설은 이번 사고를 깊이 각인하고 환골탈퇴하는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GS건설은 1조원에 달하는 재시공 비용 부담을 감수하고 전면 재시공을 결정한 이유로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 실추를 우려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미 지하 주차장 붕괴의 원인이 철근 누락으로 확인되면서 기업 이미지가 상당히 실추된 상태다.

GS건설은 사과문에서 "저희는 자이 브랜드의 신뢰와 명예를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며 과거 자사 불량제품 전체를 불태운 경영자의 마음으로 입주 예정자들의 여론을 반영해 검단 단지를 전면 재시공하겠다"면서 "저희 임직원 모두가 이 과정을 통해 자세를 가다듬고 진정으로 사랑받는 자이 브랜드로 한 단계 더 나아 가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GS건설의 전면 재시공 결정은 기업 쇄신의 계기로 삼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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