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ChatGPT가 발표된 것을 기점으로 여기에 사용되는 그래픽 처리장치(GPU)를 생산하는 엔비디아( NVIDIA)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말부터 엔비디아의 주가가 과도하게 상승했다고 판단한 자산 운용사들은 엔비디아를 홀대했었다. 그리하여 이름난 대형 자산 운용사들이 1분기 포트폴리오에서 엔비디아 주식 비중을 과감하게 축소했었는데 그들을 비웃기라도 하듯 최근 엔비디아의 시가 총액이 1조 달러를 넘어서면서 엔비디아의 주가는 계속 우상향을 지속하고 있다.

 

 

 

 

 

1.  엔비디아 주가의 고공 행진 이유와 전망

 1~2년 전에는 가상화폐 채굴 때문에 그래픽 카드(GPU) 품귀 현상이 벌어지더니 가상화폐가 좀 시들해지니 이번에는 인공지능(AI) ChatGPT의 등장으로 또 한 번 GPU가 귀하신 몸이 되었다.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성장으로 GPU의 수요가 폭발하면서 GPU 시장의 80%를 독점하고 있는 엔비디아의 주가는 계속 고공행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2. 시장 반응

 2022년 10월 중순경 112.27달러이던 NVIDIA의 주가는 올 6월 초 400달러를 잠시 돌파했었다. 지난해 말부터 엔비디아를 홀대해 왔던 대형 자산운용사들이 자신들의 실수를 후회하며 뒤늦게 추격 매수에 나섰다. 엔비디아 주가가 올해 초에 비해 현재 156.4% 급등한 가운데 1분기에 포트폴리오에서 엔비디아를 축소해 왔던 자산운용사들은 뒤늦게 다시 추격매수에 진심을 보이고 있다. 펀드매니저들은 엔비디아와 AMD, ETF 등 AI 관련주의 매물을 찾아 헤매고 있으나 고공행진을 벌이고 있는 엔비디아의 주식을 팔려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에 엔비디아 주식은 시장에서 그 자취를 찾아보기 힘든 상태다.

 

 

 

 

3.  향후 전망과 리스크 관리

 엔비디아의 주가 전망이 장밋빛 이기만 한 것은 아니다. 엔비디아의 주가가 너무 많이 올랐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는 과도한 기대치가 주가에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엔비디아의 주가가 급등이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기대감이 크기 때문인데 이러한 기대와 실제 수익 간에는 언제나 괴리감이 존재한다. 또한 AMD나 다른 그래픽 제조사와의 경쟁도 치열한데 앞으로 이 경쟁이 한 층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향후 1~2년간은 그래픽 저장장치를 비롯한 반도체 회사들의 전망이 좋은 상태지만 경쟁업체들의 출혈 경쟁이나 예상치 못한 상황이 전개될 것에 대해 철저히 대비를 해야 할 것이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