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전국 5개 권역 소아암 거점 병원 설립

 

 

전국 5개 권역 소아암 거점 병원 설립

 

소아암 환자가 거주지 인근 병원에서 안정적으로 치료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서울을 제외한 전국 5개 권역에 소아암 거점병원을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소아암 거점병원으로 충남권 충남대병원, 호남권 화순전남대병원, 경북권 칠곡경북대병원, 경남권 양산부산대병원, 경기권 국립암센터를 선정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전국 5개 권역 소아암 거점 병원 설립

 

올해 초 발표한 필수의료 지원대책과 소아의료체계 개선대책 등에 포함된 소아암 진료체계 구축 방안의 일환으로, 복지부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이들 거점병원을 통한 진료 체계를 가동할 계획입니다.

 

이번 거점병원은 기존에 정부가 지정한 공공의료 수행기관 중에서 소아암 진료를 위한 핵심기능이 아직 유지되고 있는 병원으로 특정했으며, 지역과 병원에 적합하면서 실행가능한 진료모형을 개발했습니다.

 

 

 

소아암 전담 진료팀 구성

 

소아암 신규환자는 최근 매년 1천300명 이상 발생하고 있으며, 백혈병 등 혈액암 환자가 전체의 41%로 가장 많습니다.

 

소아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86.3%로 전체 암 환자(71.5%)보다 높지만, 완치까지 1∼2년간 집중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과정에서 학교에 가지 못하고 교육 공백이나 정서 발달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전국 5개 권역 소아암 거점 병원 설립

하지만 소아과 전공의 감소로 소아암 환자를 볼 수 있는 전문인력인 소아혈액종양 전문의가 부족하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소아암 전문의는 전국에 69명뿐이며, 이 중 43명은 수도권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소아과 전공의 확보율은 2020년 68.2%에서 작년 27.5%로 크게 감소하면서 인력난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거점병원은 소아혈액종양 전문의를 중심으로 병동 촉탁의를 2~3명 신규채용하고 소아감염 및 소아내분비 등 타분과 소아과 전문의와 협력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지역 내 타 병원 소속 전문의의 진료 참여 등 지역별 의료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 소아암 전담진료팀을 구성해 운영합니다.

 

 

 

소아암 거점 병원 육성 계획

 

병원 내 전담팀 구성 진료체계는 소아혈액종양 전문의와 입원전담의 또는 촉탁의, 타분과 소아과 전문의가 협력하는 모형으로 거점병원 중 화순전남대, 양산부산대, 충남대병원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들 병원은 올해 말 수련이 종료되는 전공의를 촉탁의로 채용하고, 현재 근무 중인 입원전담의 또는 촉탁의 등을 진료전담팀으로 합류시켜 전문인력의 이탈을 방지합니다.

 

이러한 전문인력 보강을 통해 소아혈액종양 전문의는 외래진료와 조혈모세포 이식에 집중하고 신규·지원인력을 병동과 중환자실, 응급실에 배치합니다.

전국 5개 권역 소아암 거점 병원 설립

 

칠곡경북대병원은 주위에 대학병원이 다수 분포한 특성을 반영해 타 병원의 소아혈액종양 전문의와 지역 병의원에서 소아암 치료 경력이 있는 전문의가 진료에 참여하는 개방형 인력 활용 모형을 운영합니다.

 

특히 강원도 지역은 소아암 진료를 위한 세부 전문의가 없는 취약지로 국립암센터 소속 소아암 전문의가 강원도 내 대학병원에 주기적으로 방문해 소아암 외래 진료를 돕습니다.

 

강원도 내 대학병원은 타지역에서 항암치료 및 퇴원한 지역 소아암 환자에 대해 사후관리와 후속 진료를 지원합니다.

 

다만 지역 거점병원에서 치료가 어려운 고난이도 중증 외과 수술과 양성자치료기 등 첨단장비를 통한 항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수술팀을 갖춘 수도권 병원이나 양성자치료기 보유 병원인 국립암센터에서 치료한 뒤 지역 거점병원으로 회송해 항암 등 후속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 체계를 구축합니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소아암은 진단 후 1~2년 동안 집중치료가 필요한 필수의료 분야로, 환자와 가족이 불편함이 없도록 진료체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