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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6만5천원을 내면 서울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까지 모두 무제한 이용하는 전용 교통카드가 나온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내년 1∼5월 시범 판매하고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 본격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내년 상반기 도입

 

내년부터 서울시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이 도입됩니다. 서울시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고물가 시대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무제한 정기 이용권을 도입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이름은 '기후동행카드'로, 월 6만5000원짜리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년 1~5월 시범운영과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입니다. 

 

실물 카드와 스마트폰 앱으로 이용할 수 있고 카드는 최초 3천원으로 구매 후 매월 6만5천원을 충전하면 됩니다. 앱은 시범 기간 안드로이드에서만 제공하며 본사업 때 iOS까지 확대된다고 합니다.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사용 가능 범위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기본요금이 상이한 신분당선은 제외입니다.

 

또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엔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버스의 경우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경기·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라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타지역 버스 구분 기준은 '노선 면허' 지역입니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시는 향후 리버버스(수상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혜택 및 도입 이유

 

인상분이 반영된 내년 1월1일 기본요금(지하철 1천400원·시내버스 1천500원·마을버스 1천200원)을 적용하면 서울에서 하루 2회 이상 대중교통을 탈 경우 요금 할인 혜택이 생깁니다.

 

아울러 시는 종사자 100인 이상 기업에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해 임직원에게 배부할 경우에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 추가적인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승용차 이용이 늘어나며 줄어든 대중교통 수단분담률(하루 중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분포 비율)을 끌어올려 기후위기 대응의 단초를 마련한다는 목표입니다.


서울 온실가스 전체 배출량 중 수송 분야 온실가스가 17%(약 763만t)를 차지해 이를 줄이려면 승용차 이용을 대중교통 수요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시의 설명입니다.


2021년 서울의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52.9%로 2018년 65.1%보다 줄었습니다. 반면 승용차 수단분담률은 같은 기간 24.5%에서 38.0%로 늘었습니다.


시는 새 제도로 연간 1만3천대가량 승용차 이용이 줄고 연 3만2천t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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