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에버랜드에서 태어난 '국내 1호 아기 판다' 푸바오가 중국 귀환을 앞두고 한국에서 마지막 여름을 보내고 있습니다. 최근 에버랜드가 중국 측과 귀환 시기 협의에 나선 상태로, 푸바오는 내년 3월 전후로 중국에 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푸바오 3월 전후로 중국 반환 예상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정동희 에버랜드 동물원장은 24일 판다월드에서 진행된 언론 브리핑에서 “판다 관련 중국과의 협약에 귀환 시점은 ‘만 4세 이전’으로 돼 있다”면서 “푸바오가 세 번째 생일은 맞은 지난달부터 중국 측과 귀환 협의를 시작했으나 아직 구체적인 답변을 받진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1호 아기판다인 푸바오는 2020년 7월 에버랜드에서 태어났습니다. 이후 ‘용인 푸씨’, ‘푸공주’, ‘푸뚠뚠’ 등 다양한 애칭으로 불리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푸바오 반환

 

 

푸바오는 한국에서 태어나 지금껏 에버랜드에서만 자랐지만 소유권은 중국에 있습니다. 전 세계 1800마리 정도만 남은 멸종취약종 판다를 관리하는 차원에서 중국이 오로지 대여 형식으로만 판다를 해외에 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푸바오처럼 해외에서 태어난 판다들도 때가 되면 중국으로 보내지게 됩니다.

 

원장은푸바오 귀환 시점 과거 러바오와 아이바오가 3월에 국내로 사례가 있고, 5~7월은 다소 덥기 때문에 3월 전후인 2~4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한다 밝혔습니다.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이날 브리핑에는 푸바오의 할아버지로 유명한 강철원 사육사도 함께했습니다.

 

강 사육사는 “푸바오를 처음 만났을 때부터 언젠간 이별해야 한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었고, 푸바오를 위해서는 중국으로 보내는 것이 맞는다는 생각이어서 크게 서운하지는 않다”면서 “푸바오를 중국으로 보내더라도 잊지 않고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이바오와 푸바오 쌍둥이 동생은?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중국은 한국 뿐 아니라 해외에 나간 자이언트판다의 개체 수를 늘리고 보호하기 위해 이 같은 협의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판다 한 쌍 사이에 태어난 새끼의 경우 만 4세 이전에 돌려보내야 합니다. 지난달 7일 에버랜드에서 태어난 쌍둥이 판다 역시 마찬가지로 이 협의 내용에 따라 귀환이 이뤄지게 됩니다.

 

푸바오 반환

 

다만 푸바오와 쌍둥이 부모인 러바오와 아이바오의 경우 이미 짝을 이뤄 안정적으로 생활하고 있는 만큼 임대기간을 15년으로 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2016년 3월 국내에 들어온 러바오와 아이바오의 임대기간은 2031년 3월까지 입니다. 임대 종료 시점에 귀환 여부를 다시 정하기로 한만큼 러바오와 아이바오의 경우 논의 결과에 따라 국내에서 여생을 마칠 수도 있습니다.

 

에버랜드 관계자는 "국내에서 자리를 잡고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러바오와 아이바오는 적어도 2031년까지 에버랜드에서 볼 수 있지만 쌍둥이 판다들의 경우엔 만 4세 이전에 중국으로 돌아가야 한다"면서 "이는 자이언트판다의 경우 종 보호를 위해 전 세계가 따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의 판다 외교 판다 임대 비용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중국 ‘판다 외교’의 시작은 1941년 장제스 국민당 총통이 중국을 지원해 준 미국에 감사의 표시로 기증했을 때부터 입니다. 이후 냉전 시절인 1972년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 한 쌍의 판다가 미국에 건네지면서 판다 외교가 본격화 했습니다.

 

중국은 1980년 판다를 멸종위기종으로 지정한 이후 대여 형식으로만 판다를 해외에 내보내고 있습니다. 10년 이상 장기 임대만 가능하며 임대료는 연간 100만 달러(약 13억원)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새끼 자이언트 판다가 태어날 때도 최소 20만 달러(약 2억7000만원)를 내야 합니다. 새끼 자이언트 판다는 4살이 되기 전까지 중국으로 가야 하는데요, 4∼8살이면 성적으로 성숙해져 번식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구상에 현존하는 모든 판다에 대해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 중국은 판단 관리와 존속을 위한 ‘판다 보호에 관한 법률’도 제정해 국외 반출 등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습니다.

 

2016년 3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한중 친선을 도모한다는 상징으로 암컷 아이바오와 수컷 러바오를 한국에 보냈습니다.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판다가 푸바오 입니다.

 

‘판다 외교’를 위해 해외에 보낸 판다와 그 사이에서 태어난 새끼 소유권 역시 중국에 있습니다. 푸바오는 중국과 협약에 따라 만 4세가 되기 전 짝을 찾기 위해 중국으로 반환됩니다. 푸바오는 내년 7월 만 4세가 됩니다.

 

일각에서는 판다 외교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기도 합니다. 국제동물보호단체 페타(PETA)는 “판다는 가족, 친구와 유대 관계가 돈독하며 영리하고 사회적인 동물”이라면서 “선물처럼 주고받는 대상이 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푸바오 반환

 

300x250